본문 바로가기

독서

당신의 어린 시절이 울고 있다 by 다미 샤르프

반응형

-주요내용 

발달 트라우마는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스트레스 사건에서 싹튼다.

 

정신적인 고통을 포함한 너무 고통이 있을 정신이 몸을 벗어나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자신의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몸에 대해 제대로 자각하지 못하면 욕구와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 '심장-' 파악해야 우리가 언제 무엇을 제한하고 쉬고, 먹고, 일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있다.

 

안에 있지만 의식하지 못하는 것들이 삶을 결정하고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해보라. 나의 감정 상태와 생각의 패턴이 것이 아닌 몸에 각인되어버린 과거에서 것이라면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것일까? 우선 우리는 몸이 감정뿐 아니라 생각까지 결정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것을 알게 되면 '' 통해 감정과 생각도 바꿀 있다.

 

내가 필요한 것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EX 나는 짜증이나X 내가 짜증나니까 안아줘O)

나쁜 경험 하나가 좋은 경험 아흔아홉 개를 덮어버리는 것을 경계하라.

 

살아가면서 번쯤 누군가를 실망시키는 일은 피할 없다. 나와 다른 사람들은 다르기 때문이다.

 

삶의 기쁨과 충만함은 절대로 지속적인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한 하향식 통제를 통해 만들어지지 않는다. 진정한 삶의 질은 우리의 자기 조절력이 다시 작동해서 상향식으로 이루어져야 나아질 있다. 방식의 특징은 우리가 스스로를 통제하기 위해서 거의 힘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좋은 관계는 마음의 집이다. 집안에서 우리는 인정, 관심, 존중을 받으며 다시 태어날 있다. 그리고 그때서야 비로소 삶의 의미를 느낀다.

 

 

-책 읽으면서 깨달은것

충만하고 기쁜 삶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다. 스스로 통제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삶이 기쁨으로 찰 수 있다니..

나는 잘 살기 위해 항상 노력! 절제! 인내!를 해야 한다고 스스로 통제를 많이 해왔던것 같다.

 

 

-책 한마디로 정리하면?

내가 왜 이런 어른이 되었는지 스스로 돌아볼 수 있는 책

 

 

-떠오르는 질문

잘 살기 위해 스스로 통제 하는 것이 남아 있는가?

 

 

-실천사항

내가 필요한 것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EX 나는 짜증이나X 내가 짜증나니까 안아줘O)

마음을 표현하는 대화법 기르기, 관련 책 더 읽어보기.

 

 

반응형